top of page

윌링앤딜링 현대미술 강연시리즈

창작가의 글쓰기

개요

○ 일정 : 2020년 1월 6일 ~ 2월 17일 매주 월요일 오후 7시-9시 30분
○ 장소 : 스페이스 윌링앤딜링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48-1, 2층)
○ 문의 : 02-797-7893 (스페이스 윌링앤딜링)

수강신청

○ 수강인원 : 12명 
○ 총 6회 (250,000원)
○ 첨부 링크 혹은 이메일 문의 (willingndealing02@gmail.com)
○ 신청마감 : 2019년 12월 22일 (신청자 개별 연락 드립니다)

강연자 소개

이혜진
국문학을 전공하고 20년째 출판편집기획자의 길을 걷고 있다. 해냄출판사 편집주간으로 사람의 마음과 성장, 교육에 관한 책을 펴내고 있다.

현시원
학부에서 국문학과 미술사를 전공하고 미술이론 석사과정을 졸업했다. 전시기획자이자 예술비평가로 시청각 공동 디렉터로 활동했으며, 다양한 전시와 출판을 병행해오고 있다. 

김보영
국문학과 예술경영을 전공했으며 문화재단에서 예술행정 및 홍보마케팅 업무, 기업에서 기업문화와 기업산하 미술관 등에서 근무했다. 현재 윌링앤딜링의 협력 큐레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강연 소개

다양한 미디어를 매개로 소통이 많아진 요즘, 창작자의 글쓰기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글은 예술작품과 창작과정을 이해하고 감상을 표현하며 공유하는 데에 필요하지만, 정작 글쓰기를 고민하고 배워볼 기회는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에 20년 겨울, 윌링앤딜링의 교육프로그램은 창작자를 위한 글쓰기 강좌를 마련했습니다. 문화예술관련 글쓰기에 관심있는 학생, 창작자, 성인을 대상으로 작품의 해설이나 메니페스토, 전시나 공연 등 창작내용의 소개 글과 평론 등 문화예술관련 글쓰기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면 누구나 참여가능 합니다. 

생각을 정리하고 아이디어를 모아 논리와 감성을 오롯이 담은 나만의 글쓰기를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좋은 글을 읽고 쓰는 과정을 통해 예술을 보다 풍성하게 체득하고 싶은 분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바랍니다.

강연내용

글쓰기의 기본 역량에 대한 강연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전문가분들의 주제별 연강으로 진행되며, 간단한 글쓰기 실습과 피드백이 병행됩니다

1. 생각의 지도와 글쓰기 준비운동 1월 6일 (월) 강사 : 김보영
글을 쓰기 위한 준비 운동으로 아이디어 발상과 키워드 정리 등 글의 방향을 반영한 지도와 밑그림을 그려본다. 

2. 탄탄하게 뼈대세우기 1월 13일 (월) 강사 : 이혜진
소통을 위한 글쓰기의 구성과 전개를 고민하고 내 안의 재료들을 설득력있게 구성하여 초안쓰기에 도전한다 

3. 매력적인 문장과 흐름 짓기 1월 20일 (월) 강사 : 이혜진
어떻게 매력적인 문장과 흐름을 만들 수 있을까? 소통을 돕는 문장쓰기에서 퇴고의 기초를 다지며 글쓰기의 실재와 마무리를 익힌다.

4. ‘본 것’을 글로 쓰기 2월 3일 (월) 강사 : 현시원
미술 작업을 글로 표현하는 데에 있어 묘사와 구체적인 쓰기, 글의 작성 범위 등을 설정해 글로 써보는 과정에서 ‘글의 목표’를 설정하고 글 안에서의 동선을 그려본다.

5. 하나 또는 여러 개의 대상에 대해 쓰기 2월 10일 (월) 강사 : 현시원
다른 레퍼런스와 작업을 연결하거나 창작과 연관된 다른 것과의 관계를 글로 써보며 ‘글의 구조’를 정하는 과정에 대해 고민해본다.

6. 글짓기와 이야기 나눔 2월 17일 (월)
강연자와 참석자가 그 동안의 교육 결과물들을 함께 살펴보며 의견을 나누는 시간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