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링앤딜링 현대미술 강연시리즈 7
창작자의 방법론(2)
개요
○ 일정 : 2021년 2월 17일(수) ~ 3월 17일(수) 매주 수요일 오후 7시 - 8시30분 총 5회
○ 장소 : 현장 / ZOOM
○ 강연 : 신승오(페리지 디렉터), 안소연(비평가), 정연두(작가), 정일주(퍼블릭아트 편집장), 현시원(시청각 디렉터)
○ 사회 : 김인선(스페이스 윌링앤딜링 디렉터)
○ 문의 : 02-797-7893 willingndealing02@gmail.com
수강신청
○ 수강인원 : 00명 (선착순)
○ 총 5회 - 현장 250,000원 / ZOOM 200,000원
○ 이메일 문의 (willingndealing02@gmail.com)
○ 신청이 마감되었습니다.
* 본 프로그램은 윌링앤딜링 펀드레이징의 일환이며, 수익금은 갤러리 운영에 사용됩니다.
* 코로나 상황에 대한 주의를 요해야 하는 관계로 ZOOM 수업과 현장 수업이 동시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현장 수강시 마스크 착용과 갤러리에 비치된 손 소독제를
반드시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강연 소개
스페이스 윌링앤딜링에서는 현대미술강연 시리즈 <창작자의 방법론(2)>를 마련하였습니다. 본 강연 시리즈는 작가, 기획자, 평론가 등 전문성을 가지고 활동 중인 다양한 창작자들이 자신의 분야에 특화된 방법론과 철학을 소개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미술애호가, 미술 종사자, 학생 등 시각예술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께 전문적 활동 영역에서의 방법론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현대미술의 전문적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강연내용
1. 기획자와 작가 그리고 전시 공간 (신승오 페리지 디렉터) 2월 17일 (수)
전시 특히 개인전을 만드는데 있어서 작가와의 교류와 논의, 전시 제작 과정, 전시 및 작가 소개글 등 커뮤니케이션의 방법론과 기업이 후원하는 비영리 전시 공간 운영과 행정을 페리지갤러리의 사례를 연결시켜 기획자의 입장과 시각을 전합니다.
강연자 소개
홍익대학교 예술학과 및 동대학원 미술사학과 석사 졸업 하였다. 덕원갤러리 큐레이터, 갤러리 선 컨템포로리 아트디렉터를 거쳐 (주)KH바텍에서 운영하는 비영리 공간인 페리지갤러리 디렉터로 일하고 있다. 현재 페리지갤러리에서 개별적 특성을 가진 작가 개인이 보여주는 작업 활동의 흐름에 관심을 가지고 권오상, 정연두 백현진, 강석호, 노충현 등 40대 작가의 개인전을 시리즈로 기획하고 있다.
2. 시각예술과 글쓰기 (안소연 비평가) 2월 24일 (수)
미술 비평에 있어서 글쓰기의 다양하고 세부적인 특징과 함께 작가와의 대화 및 인터뷰 방식 등 비평적 글쓰기와 말하기를 위한 연구 과정과 방법론을 소개합니다.
강연자 소개
홍익대학교 조소과 및 동대학원 예술학과 석사 졸업 후 미술비평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2012년 『아트인컬처』 주관 “뉴비전 평론상”을 수상하여 미술비평가로 활동하고 있다. 그동안 미술의 현장에서 언어를 통한 이미지 사유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글쓰기를 시도해왔으며, 최근에는 비평의 언어와 글쓰기의 행위를 통해 예술적 삶의 가치와 실천의 방법을 찾고 있다.
3. 작품 기획과 구현 과정 (정연두 작가) 3월 3일 (수)
전시 및 프로젝트 기획 과정과 작품 구현을 위하여 프로젝트별 성격에 맞는 리써치와 자료 수집 등의 진행 과정과 결과물의 프리젠테이션(전시)에 대한 대한 작가의 방법론을 소개합니다.
강연자 소개
서울대학교 조소과 및 영국 골드스미스 석사 졸업, 현재 성균관대학교 조형예술과 교수이자 작가로서 국내외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2007년 최연소이자 사진-영상부분에서는 최초로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상’을 수상했고, 전 세계 미술 시장의 동향을 전하는 미국 잡지 《아트 앤
옥션(Art + Auction)》이 2012년 6월호 특집호에서 선정한 ‘가장 소장 가치 있는 50인의 작가’ 중 아시아계 작가로서는 유일하게 한 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4. 기자의 눈으로 읽는 예술 (정일주 퍼블릭아트 편집장) 3월 10일 (수)
미술 잡지 전문 기자 시각으로 찾아내는 예술계 이슈는 무엇이고 그것들을 기사화하는 과정과 방법론, 잡지 제작에 대한 철학을 얘기합니다.
강연자 소개
‘정보디자인’이라는 낯선 전공으로 이화여자대학교에서 박사과정까지 마쳤다. 밀레니엄 이후 일간지, 주간지, 격주간지, 월간지 등에서 끊임없이 기자로 일했으며 현재 월간 「퍼블릭아트」 편집장으로 있다. 현대미술 장내, 장외에서 벌어지는 일에 집중하며 그것들을 콘텐츠로 변환하고 있다.
5. 전시와 아카이브 (현시원 시청각 디렉터) 3월 17일 (수)
전시 공간이자 현대미술의 연구 공간으로서의 시청각이 가지고 있는 성격과 특징, 운영 방법, 시스템 구축에 대한 과정 등을 논합니다. 전시와 연구에 있어서 아카이브적 특징을 지닌 공간 설립의 경험과 이에 특화된 방법론과 경험, 질문 등을 소개합니다.
강연자 소개
이화여대 국문과(미술사학 복수 전공) 졸업 후 독립 기획자로 활동하면서 전시 공간 시청각을 안인용과 공동 설립했다. 주요 기획 전시/프로젝트로는 ‘천수마트 2층’(2012.04, 국립극단 소극장), ‘라이팅밴드(2012/2016/2020)’, 무브 앤 스케일’(2015.10, 시청각), ‘추상 캐비닛(abstractcabinet.org)’(2020/2021)
등이 있다. 주요 단행본으로는 [1:1 다이어그램-큐레이터의 도면함](2018, 워크룸), [사물유람](2014, 현실문화연구) 등이 있으며 계간 시청각을 발행한다.